투명을 이용하면 적은 버텍스로 고품질의 모델링을 구현할 수 있다. 배경이 제거된 png파일을 image texture에 넣고 머티리얼 설정(alpha hashed, alpha hashed)을 아래의 사진처럼 바꾼다. 두개의 노드를 연결하면 사실적인 텍스처를 볼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면, 즉 4개의 버텍스로 아래와 같이 고품질의 잎을 만들 수 있다.
만약 배경이 하얀색이라면 alpha map을 이용하면 된다 검정색은 0의 값을 흰색은 1의 값을 가진다. 이를 이용하면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오브젝트만 남은 것처럼 보인다.
※ non-color로 지정 alpha map는 색상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단지 정보만 담고 있기 때문에
alpha map가 없다면 color ramp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때 엣지가 날카로워보이기 때문에 invert노드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배경색이 검정색이라면 color ramp값을 조정하여 배경을 투명하게 한다.
추가로 Sapling Tree Gen addon을 이용하면 나무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설정을 leap로 바꾸고, leaf shape를 rectangular로 하고, 머티리얼을 이용해 잎에 alpha를 적용하면 된다.
'블렌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렌더] musgrave texture (0) | 2023.09.16 |
---|---|
[블렌더] Gradient texture (0) | 2023.09.15 |
[블렌더] ColorRamp (0) | 2023.09.13 |
[블렌더] glass shader (0) | 2023.09.12 |
[블렌더] Metallic Value (0) | 2023.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