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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블렌더] 오브젝트 조작

1. G 이동

2. R 회전

3. S 축적

4. 항목에 숫자로 조작

5. 축 더하기


GRS가 오브젝트 조작을 하는 것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모든 움직임은 주황색 점인 오리진을 기준으로 움직인다.(다른 것을 기준으로 바꾸는 것은 추후에)

오리진

G: 이동

G 단축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다. 또한 툴바에서 move를 선택하여 움직일 수 있다.

툴바
이동

R: 회전

R 단축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회전할 수 있다. 또한 툴바에서 rotation를 선택하여 움직일 수 있다.

툴바
회전

S: 축적

S 단축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 크기 조절(스케일)을 할 수 있다. 또한 툴바에서 scale를 선택하여 움직일 수 있다.

툴바
스케일

항목에서 숫자로 조작

단축키 N을 눌러 사이드바를 열어보면 item이라는 항목이 나온다. 각 항목에 직접 숫자를 입력함으로써 오브젝트를 조작 할 수 있다. (블렌더에서 거리는 미터(m), 각도는 디그리( ˙ : 도))

사이드바

축 더하기

오브젝트를 조작할 때 GRS단축키에 XYZ축을 더하여 사용을 한다.

이동

G+X
G+Y
G+Z

회전

R+X
R+Y
R+Z

축적

S+X
S+Y
S+Z

※ 해당 축만 조절하고 싶지 않을때는 shift와 축을 같이 입력하여 조절한다.

S + (Shift+Z): Z축 크기는 제외하고 X와 Y축 크기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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