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렌더

[블렌더] Roughness 값

Roughness는 표면의 거칠기를 나타내고, 0은 빛이 반사되고 1은 빛의 확산으로 거칠어 보인다.

왼쪽 거칠기 1, 오른쪽 거칠기 0

Roughness Map

쉐이더에는 Roughness가 한개만 존재를 해서 Roughness Map을 사용해 텍스처 특정 부분의 거칠기를 조절 할 수 있다.

Roughness Map은 흑백이고 흰색은 거칠기가 1, 검정색은 거칠기가 0을 나타낸다.

※ 거칠기의 정도를 흰색과 검정색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므로 color space를 non-color로 해줘야 한다.

'블렌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렌더] Emission shader  (0) 2023.09.08
[블렌더] Normal Maps  (0) 2023.09.07
[블렌더] Mapping node  (0) 2023.09.05
[블렌더] Texture coordinate node  (0) 2023.09.04
[블렌더] 오브젝트 조작  (1) 2023.09.02